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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ugin 마스터 - #1 준비 및 onEnable()

박스여우 2015. 7. 8. 17:37

 

 

 안녕하세요 박스여우입니다.

Plug-in make 강좌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plugin 은 마인크래프트(MineCraft)라는 게임의 서버에 유저가 만든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해줄수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plugin제작을 배우러 오신분들은 당연히 기초적으로 플러그인이 무엇인지는 알고 계실테지만요.

 

우선 이클립스를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이클립스는 https://eclipse.org/downloads/packages/eclipse-ide-java-and-dsl-developers/lunasr2

이곳에 가셔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시면 위와같은 화면이 뜨는데,

위쪽의 메뉴 바에 있는 File을 클릭후 New -> Java Project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Project name 은 말그대로 프로젝트의 이름입니다. _와 $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또, Use an execution environment JRE의 옆의 리스트를 통해 개발할 java의 버전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Finish를 클릭하시면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이제 빌드패치를 해야합니다.

빌드패치란? 마인크래프트용 플러그인을 개발하기 위해 마인크래프트 자체가 개발한 메소드들과 객체들을 사용하기 위해 하는 작업입니다.

빌드패치를 하기위해서는 Spigot 또는 craft bukkit이 필요하는데,

다운로드는 http://tcpr.ca/spigot 이곳에서 알맞은 버전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받으셨으면 이제 이 폴더모양을 우클릭한뒤 아래와 같이 Build path -> Configure Build Path를 클릭하시면

 

아래 창이 열립니다.

 

이 창의 Libraries 탭에서 Add External JARs를 클릭하신뒤, spigot 또는 craftbukkit이 다운되있는 경로를 찾아가 선택하시면 됩니다.

 

 

 

빌드패치를 완료했으면 위와같이 Referenced Libraries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플러그인을 만들기위해 클래스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내에 있는 박스모양의 패키지를 우클릭한뒤 New -> Class를 클릭하십시요.

 

 그러면, 또 아래와같은 창이 뜨는데, Name 부분에 클래스의 이름만 정해주시면 됩니다.

클래스의 이름은 프로젝트 생성시와 같이 _와 $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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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tests;
 
public class test{
 
}
 
cs

클래스가 생성되면, 위와같은 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제 이 소스를 아래와같이 수정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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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tests;
 
import org.bukkit.Bukkit;
import org.bukkit.plugin.java.JavaPlugin;
 
public class test extends JavaPlugin{
 
    public void onEnable(){
        Bukkit.getConsoleSender().sendMessage("test");
    }
}
 
cs

 

import를 통해 아까 빌드패치를 통해 추가한 라이브러리의 내용을 사용선언을 하고, extends JavaPlugin을 통해 해당 클래스가

플러그인의 기능을 가지도록 합니다.

public void onEnable() 메소드는 플러그인이 버킷에 로드될때 실행되는 메소드 입니다.

이 메소드를 통해 로드될시 안내해주는 메소드를 작성할수 있습니다.

 

 

이제 플러그인화 시켜보기위해 메모장을 하나 생성합시다.

 

프로젝트를 우클릭 하신뒤 New->File을 클릭하신뒤 plugin.yml로 파일을 생성한뒤 그 내용을

name: tests
main: tests.test
version: 1.0

위와같이 수정후 저장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다시 우클릭 하신후 Export를 클릭하시면 아래와같은 창이 뜹니다.

 Java->JAR file 로 지정후 Next

파랑색으로 드래그된곳을통해 플러그인 파일 이름과 저장될 주소를 지정해주신뒤 Finish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생성된 플러그인을 버킷의 plugins폴더에 넣으신후 버킷을 실행하시면 아래창처럼 버킷창에 자신이 지정한 메세지가 뜨게됩니다. (test)

이상 박스여우의 plugin 마스터 첫번째 포스트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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