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박스여우입니다. 이번에는 드디어 제가 배우고 싶었던 Spring에 대해 알아보고 개발하기 전 셋팅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주변 사람들한테 들은바로는 Spring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개발환경을 셋팅하는게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셋팅 방법을 기록해 보고자 합니다.



Spring?

우선 Spring이 뭔지부터 개념을 잡아야 할것 같습니다. (봄?)

 

Spring 은 Java EE 의 복잡한 개발을 단순화 시켜줄 수 있는 Framework 입니다. Spring Framework는 Java EE의 개발을 POJO(Plain Old Java Object) 기반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해 주며 Spring Framework를 이용하면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서버 사이드 Java 개발의 de-facto(사실상 표준) framework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아직 저도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어서 자세한 설명은 POJO와 함께 다음 포스팅을 통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Spring Framework는 Maven과 함께 사용되기 때문에 Maven의 이용법에 대해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pring 개발환경 셋팅하기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중요한 IDE를 설치해야겠지요? Spring 개발을 위해서 사용할 IDE는 Eclipse EE 입니다. Eclipse EE는 Java EE 개발에 특화된 IDE 입니다. 다운로드는 https://eclipse.org/downloads/packages/eclipse-ide-java-ee-developers/neon2 여기 운영체제에 맞추어 다운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STS (Spring Tool Suite) 설치

STS는 Spring Tool Suite의 약자이며 Spring 개발을 도와주는 툴 입니다. STS는 Maven을 내장하고 있어 STS를 설치하면 따로 Maven을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STS 홈페이지(http://spring.io/tools)에서 집적 다운로드 받으실 수도 있지만 저희는 eclipse market place를 통해 다운받도록 하겠습니다.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선택하시면 플러그인을 다운받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검색창에 sts를 검색하면 플러그인이 바로 나오게 되는데요, 저는 두번째걸 선택해서 다운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할 것들을 선택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캡처하기 전에 진행해버려서..) 필요한 것들만 다운받으시는게 좋은데, 뭐가 필요없는지 알지 못해서.. 다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하하..


라이센스를 동의하시고 진행하시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는 5~10분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필요없는 것들을 다운받지 않으면 시간이 줄텐데 말이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재시작을 해야 한다고 창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재시작으로 해주세요


재시작을 하시면 툴바에 이런 항목들이 생겼을 겁니다. STS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하지만 기뻐하긴 이릅니다. 아직 개발환경 셋팅이 끝난게 아니기 때문이죠



Tomcat 설치

Tomcat은 웹 서버를 구동하기 위한 플랫폼인데, Tomcat을 모르시는 분은 없으실거라 생각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omcat 다운로드는 Tomcat 홈페이지에(http://tomcat.apache.org/) 하실 수 있습니다.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시된 대로 Tomcat 버전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Tomcat 9.0 버전과 64bit zip 파일을 받아 다운받도록 하겠습니다.


zip파일은 압축을 푸시면 되고, installer는 설치 과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Tomcat 설치가 완료 되셨으면 Tomcat을 이클립스에 연동 시켜야 합니다.


이클립스의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 를 선택하시면 위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다시 Server > Runtime Environment를 선택해 주시면 Tomcat Server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Add 버튼을 누른뒤 Tomcat 버전을 선택하고


경로와 JRE를 선택해 주신뒤 Finish를 눌러주시면 Server 추가가 완료됩니다.


위처럼 추가된 서버가 보입니다. 이 서버를 이용해서 Spring 개발을 진행할 때 프로젝트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Spring Project 구동해보기

개발환경만 셋팅하다 끝나니 뭔가 아쉬운것 같습니다. 그래서! Spring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Tomcat을 통해 구동해 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클립스에서 File > New > Other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다이얼로그가 나옵니다. 그럼, Spring 탭에서 Legacy Project를 선택해 줍시다.


그 다음 Project의 이름을 입력하고 Spring MVC Project를 선택해 줍시다. 저의 경우는 기숙사 관리 프로젝트를 위한 것이니 이름을 저렇게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하하..


그다음 프로젝트의 패키지를 입력해 주시고 Finish를 누르시면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됩니다.


혹시나 저처럼 servlet-contect.xml에 오류가 발생하시나요? 그러면 아래 dependency를 프로젝트의 pom에 추가해 주세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이거 때문에 몇시간을 낭비했는지.. ㅠ)

1
2
3
4
5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groupId>
    <artifactId>spring-context</artifactId>
    <version>3.1.0.RELEASE</version>
</dependency>
cs


그 다음으로는 프로젝트를 Tomcat에 구동시키는 과정 입니다. 프로젝트를 우클릭 > Run as.. > Run on Server를 선택하시면 저와같이 위의 창이 나옵니다. 위 셋팅 단계에서 추가해 두었던 Server를 선택하고 Finish를 누르시면?!


구동이 완료되었습니다. 위처럼 구동된 홈페이지가 이클립스 상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Spring 개발 환경을 셋팅해 보았습니다. 그동안 Spring을 다뤄보고 싶었지만 기회가 되지 않았는데, 억지로 끼워 넣은감이 있지만 당분간은 Spring과 Maven을 다룰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이에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