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박스여우입니다.

이번에는 객체지향과 클래스를 알아보겠습니다.


■ 객체지향 - Object-Oriented

객체지향이라는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객체(Object)에 대해 알아봅시다.

객체(Object)란 사전적 의미로는 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을 일컫는 말입니다. 지금 현재 우리 주의에서 볼 수 있는 모든 것들을 객체라고 하지요.


그럼 객체지향이란? 이런 실세계에 존재하는 객체를 컴퓨터 상에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객체지향의 특징

객체지향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습니다. 클래스 를통해 객체를 정의해 두면, 그 객체를 여러 프로젝트나 프로그램등에 재사용 될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의 특징 두 번째로는 코드의 관리가 용이합니다. 클래스별로 속성과 기능을 정의해 두었기 때문에 클래스만 수정하거나 삭제, 추가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객체지향의 특징 세 번째로는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가 배우고 있는 Java도 이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클래스는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이고, 프로그램 상에서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클래스가 설계도라면 객체는 완성된 제품이라는 것 이죠. 클래스에서는 여러 속성(변수)들과 다수의 기능(메소드)를 정의해 놓습니다. 따라서 객체는 다수의 속성과 다수의 기능 즉 속성과 기능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V의 속성은 전원상태, 크기, 길이등이 있고, 기능에는 전원 On/Off, 볼륨 조절등이 있습니다.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인스턴스화라고 하며, 이를통해 만들어진 것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즉 객체라고 합니다. 여기서 용어를 헷갈릴 수 있는데, 객체와 인스턴스 모두 같은 뜻 이지만, 보통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의 객체를 나타낼때 어떤 클래스의 인스턴스 라는 식으로 쓰이고,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통 틀어서 말합니다.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법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인스턴스 화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인스턴스는 일반 변수와 같이 선언합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생성자를 사용해서 생성을 해야 합니다.

클래스명 객체(변수)명;

객체(변수)명 = new 클래스명();


그리고 생성된 인스턴스의 기능(메소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처럼 사용합니다.

객체(변수)명.메소드명();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