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영체제(OS)


운영체제란?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실행 관리자로서, 컴퓨터 시스템의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들의 집합체 입니다. 모든 파일, 모든 장치와 CPU의 처리시간을 제어합니다. 또, 컴퓨터 시스템을 누가 ,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통제합니다.

 

이러한 운영체제의 주 목정은 컴퓨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인터페이스(interface)기능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또, 운영체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삼성보다 떨어지는 하드웨어 사양을 가지고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애플사의 운영체제 입니다.

 

요약하자면, 운영체제란 한정된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사용자들에게는 이용 편의성을 제공하는 사람과 기계간의 인터페이스 약할을 수행합니다.

 

 

 

운영체제의 하부 관리자

 

모든 운영체제는 프로세스 관리자(process manager), 기억장치 관리자(memory manager), 입출력 장치 관리자(input/output device manager) 및 파일 관리자등의 네 가지 필수적인 하부 관리자로 구성됩니다. 각 관리자는 서로 다른 관리자와 밀접하게 작동하며, 각각 독자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부 관리자들은 해당 시스템의 규모나 구조에 상관 없이 다음과 같은 일을 공통적으로 수행합니다.

 

- 관련 자원을 지속적으로 감시한다.

- 누가, 무엇을, 언제, 얼마만큼 차지할지를 결정하는 정책을 수행한다.

- 적절한 시점에 자원을 할당한다.

- 적절한 시점에 자원을 회수한다.

 

 

*기억장치 관리자

기억장치 관리자는 RAM으로 알려진 주기억장치를 담당하며, 이 주기억장치 공간에 대한 모든 요청의 정당성을 검사후에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사용이 끝나는 시점에는 해당 공간을 회수 합니다.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는, 누가 기억장치의 어느 영역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테이블을 설정해 둡니다. 

 

*프로세스 관리자

프로세스 관리자는 중앙처리장치의 시간을 할당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하며, CPU가 어떤 프로세스를 실행중에 있는지, 또 그 프로세스가 어떤 프로세스를 실행중에 있는지 또는 읽기 혹은 쓰기 명령이 끝나기를 기다리는지를 감시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의 작업이 완료되거나 그 프로세스에게 할당된 최대시간이 초과된 경우에는 프로세서를 회수합니다.

 

*입출력 장치 관리자

입출력 장치 관리자는 모든장치, 채널 및 제어 장치들을 감시합니다. 시스템 설계자가 선택한 스케줄링 정책에 따라 장치들을 할당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선정하는 일을 합니다. 장치관리자는 할당을 한 뒤에, 연산을 시동하고, 마지막으로 장치를 회수합니다.

 

*파일 관리자

파일 관리자는 데이터 파일, 응용프로그램 등의 모든 파일들을 관리하고, 파일을 열때 자원을 할당하며 파일을 닫을때에 회수합니다. 또한 파일 관리자는 각 사용자에게 허용된 파일 연산(접근)의 범위도 제어합니다.(읽기 전용, 읽기 및 쓰기 전용 등)

 

*네트워크 관리자

네트워크 관리자는 사용자들이 원격지의 자원들을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해 줍니다. 동시에 그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도 제어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32,629
Today
154
Yesterday
398
링크
«   2021/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