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ava


 

  배열이란?

 

만약 수 많은 변수들을 모두 식별자를 지정하고 관리하고자 하면 개발자는 매우 힘들것입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하게 되면 다뤄야 될 변수들은 무한하고 그것들을 보다 쉽게 다루기 위해 배열 이란 것을 사용합니다. 배열은 같은 자료형, 또는 같은 타입 끼리 묶어서 index로 접근하여 사용하도록 만든 것 입니다.

 

목욕탕의 옷장을 예시로 들어봅시다. 만약 목욕탕을 갔을 때 소지품과 옷을 옷장이 아닌 바구니에 담아 자유로운 곳 에 둔다고 가정합시다. 만약 목욕탕의 손님이 많아 목욕탕에 바구니가 많을때, 자신이 어디에 바구니를 두었는지 찾기 힘들 것 입니다.

 

반대로 깨끗하게 번호가 붙어있는 옷장을 사용할때에는 손님이 아무리 많더라도 자신의 옷장의 번호만 기억하면 되므로 찾기가 훨씬 수월할 것 입니다. 일반 변수들을 배열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할 때가 바구니 이고, 배열이 바로 옷장이라 보면 됩니다.

 

배열은 나열된 공간에 번호를 붙이고 같은 데이터들을 담아 번호를 이용해 처리합니다.

 

int arr[] = new int[4];

 

 

 

 

 

 

java의 배열 생성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위의 코드와 같이 배열을 생성했을시 4개의 연속된 공간이 마련되고 배열의 이름[index]로 접근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열은 한가지 특징이 있는데, 배열의 index는 0부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4개의 공간을 가진 배열을 생성했을 때 0부터 3까지의 index로 주어집니다.

 

아래는 배열 사용 방법의 예시입니다.

 

arr[0] = 3;

 3

 

 

 

 

 

 

arr[2] = 6;

 3

 

 6

 

 

 

 

 

  배열의 생성 방법

 

배열의 생성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int arr[] = new arr[크기];

위 배열의 선언 방식이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배열 생성 방법입니다. 배열의 크기는 정수로만 지정이 가능합니다.

 

2) int arr[] = {1,5,3,6};

위 배열의 선언 방법은 배열의 생성과 동시에 데이터를 넣어준다는 것 입니다. 데이터들의 구별은 ,로 하고, 반드시 중괄호({})안에 나열되어야 한다. 주어진 데이터들에 맞게 배열의 크기가 자동으로 지정되어 생성되고, 그 안에 데이터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3) int arr[] = new int[](1,5,3,6};

2번과 다른 점이 없지만, 가장 대표적인 방법을 조금이나마 따르는 방법입니다.

 

배열의 자료형은 반드시 기본자료형만 가능 한 것이 아니라 개발자가 직접 만든 클래스와 Java에서 제공해 주고 있는 클래스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생성할 때 지정한 배열 크기의 범위를 초과하면 더이상 사용할 수 없고 오류가 출력됩니다. 따라서 더 많은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선 배열을 복사하여 늘리거나 배열을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귀찮음을 유발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Java에서는 List와 ArrayList를 지원합니다. 이 들에 대해선 차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